[와디즈 사기?!] '와디즈 다모칫솔' 로 찾아본 와디즈 사기 사건

사회 이야기|2019. 12. 4. 00:00

여러분 와디즈라는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를 아시나요?

최근, 와디즈의 모습을 보면 사기에 가까운 소비자 기망 행위가 잔뜩 발생하고 있습니다.

와디즈 사기 라는 말이 왜 나왔는지, 와디즈 다모칫솔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 목   차 -

1. 와디즈 다모칫솔

2. 와디즈 사기

와디즈 사기

1. 와디즈 다모칫솔

우선 와디즈란 사이트는 국내 최대 규모의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입니다.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특성상, 시제품 출시 전 자체 개발 제품 혹은 자본이 부족하여 좋은 아이디어를 제품 출시하기 전 단계의 스타트업이 많이 사용됩니다.

 

와디즈에서 초반에는 정말 좋은 제품이 많이 있었습니다. 자본력이 부족한 스타트업이 많이 들어오며 입소문도 나고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빛나는 제품도 분명히 있었습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자본 유치가 이루어지는 것을 보고 미꾸라지들이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대표적으로 와디즈 다모칫솔로 인해 시작된 와디즈 사기사건인데요. 지금부터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와디즈 다모칫솔은 어느 날 와디즈에 올라온 제품입니다.

와디즈 다모칫솔은 대표의 이름과 사진도 부착하면서 자체 개발한 상품이라고 광고를 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모두 거짓말로 밝혀졌습니다.

 

와디즈 다모칫솔은 알리바바, 타오바오 등 중국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제품으로서 이미 판매되고 있는 제품을 마치 자체개발한 것처럼 속여서 와디즈 다모칫솔 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려고 했습니다.

더욱더 충격적인 것은 와디즈 다모칫솔 이라 불리는 이 제품이 무려 1억 3000만 원 이상의 금액을 모았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모금 종료 직전, 많은 사람들이 이의를 제기해서 성공적으로 펀딩 취소가 되었지만, 누군가가 확인하지 않았더라면 와디즈 다모칫솔은 무려 1억 3000만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와디즈 다모칫솔의 거짓말은 추가적으로 밝혀졌습니다.

구름처럼, 솜털처럼 얇은 0.001mm의 칫솔모를 가지고 있다고 광고했지만, 이 역시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실제 두께는 0.003mm로 밝혀졌습니다.

 

처음 와디즈 다모칫솔 사기 의혹을 제기한 사람들에게 회사 대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자체 개발한 제품이 맞으며 중국에서 생산만 하고 있는 것이다.'

 

이 역시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이미 펀딩 시작 전부터 중국에서 와디즈 다모칫솔이 판매되고 있었으며, 심지어 네이버에 검색을 해봐도 만모칫솔 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펀딩금액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미 구매 가능한 제품을 와디즈 다모칫솔 이름으로 더욱 비싸게 판매하려고 했던 것입니다. 

 

참고로 중국에서 와디즈 다모칫솔을 구매하는 것은 개당 약 300원에 구매가 가능했습니다.

와디즈에서 와디즈 다모칫솔을 구매할 때는 2500원에 판매가 될 뻔했습니다.

 

와디즈 다모칫솔

2. 와디즈 사기

 

와디즈 다모칫솔로 붉어진 와디즈 사기는 이외에도 많은 제품들로 인해 더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와디즈의 가장 큰 문제는 프로젝트 관리에 있습니다.

와디스 사기라 불리는 이유는 와디즈 다모칫솔 처럼 자체 개발하지도 않고, 중국에서 물건을 떼다 파는 제품들이 연달아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다미쿡 (탄수화물을 줄여 칼로리를 줄여준다는 밥솥)

빔 프로젝터 (같은 제품을 브랜드만 밝혔지만 중국 제품과 똑같은 모습이 발견)

 

등 여러 제품의 문제가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와디스 사기 현상을 두고 '와디바바' 등의 별명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물론 와디즈 사기 사건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많습니다.

와디즈 같은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에서 실제로 지불을 하고도 물건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다수 있으며 오랜 시간 기다리고도 제품 판매 회사가 부도가 난다면 물건도 못 받고, 환불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와디즈 측은 와디스 사기 사건을 두고 와디즈는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할 뿐이며 앞으로 모든 프로젝트를 조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여러분들 모두 크라우드 펀딩 시에는 조심하시고 큰 금액보다는 적은 금액의 제품 위주로 재미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