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루비 서방정, 펠루비정] 무슨 차이일까요? 약국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얘기들

대원제약에서 판매하는 소염진통제 펠루비(펠루비 프로펜)에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펠루비 서방정, 펠루비정 혹시 이 둘의 차이를 아시나요?

오늘은 소염진통제 펠루비 서방정, 펠루비정의 차이를 중점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목   차 -

1. 펠루비 서방정

2. 펠루비정

펠루비 서방정

우선 펠루비란 제품은 주요성분인 펠루비프로펜이 함유되어 있는 소염 진통제 입니다.

이 펠루비프로펜 성분은 현재까지 임산부에 대한 안정성이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임산부는 복용을 금지하셔야 합니다.

 

1. 펠루비 서방정

 

펠루비 서방정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펠루비 서방정에서 서방정의 뜻을 혹시 아시나요?

서방정이란 '서서히 방출된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일반 서방정이 안 붙은 의약품 보다 약효가 천천히 지속적으로 발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펠루비 서방정은 다양한 포장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30정, 100정 ptp, 300정, 500정 짜리 병으로 판매됩니다.

 

펠루비 서방정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진통소염제인만큼 관절염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허리통증) 에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펠루비 서방정 복용법은 서방정이기 때문에 반으로 잘라먹거나 꺠물어 먹으시면 안됩니다.

펠루비 서방정을 1알 통째로 복용하시고 하루에 2번정도 복용하시면 됩니다.

 

 

펠루비 서방정을 먹을 떄 금기사항이 있습니다.

간이 안 좋거나, 신장, 심기능, 고혈압이 중증 이상의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분들은 이 약을 함께 복용하시면 안됩니다.

이외에도 소염진통제 (아스피린 등) 을 먹었을 때 과민반응을 보이신 분들 역시 펠루비 서방정 복용이 금지됩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임산부와 수유부 역시 펠루비 서방정 복용이 금지됩니다.

 

펠루비 서방정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졸음, 어지러움증, 소화불량, 속쓰림 등의 가벼운 펠루비 서방정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심각한 경우는 백혈구 감소증 등 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 펠루비정

 

펠루비정

 

펠루비정 역시 펠루비 서방정과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이라 하면 역시 약효가 발효되는 시간입니다.

일반적으로 펠루비정은 복용 후 약 30분 정도가 지나면 약효가 발생합니다.

 

식약처에 보고된 펠루비정의 효능으로는 다른 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해열 용도로 사용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급성 상기도염에는 펠루비정을 복용하면 해열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펠루비정 복용법 역시 조금 다릅니다.

하루에 3번 정도 (아침, 점심, 저녁)에 1알 씩 펠루비정 을 복용하시면 됩니다.

 

이외의 금기사항 및 부작용은 비슷합니다.

펠루비정 부작용을 위한 국내 시판후조사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국내에서는 6년간 약 3,400여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진행했고, 이 중 2.28% 가 펠루비정 부작용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중에서 명확한 인과관계를 밝힐 수 있는 비율은 1.54% 입니다.

 

펠루비정을 복용하실 때 다른 소염진통제 (아스피린 등) 와의 병용은 피하셔야 합니다.

 

이상 펠루비정과 펠루비 서방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